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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억의 상자


Category List admin  
매직 더 개더링 연재 17편 : 게임 하는 법. 카드를 사용해보자! (3부)
 

드디어 마지막 편입니다.
1부에서는 생물의 소환, 2부에서는 공격과 전투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마지막 3부는 주문의 사용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부록으로 부여마법도 한 번 나옵니다.



#5. 주문의 발동, 목표의 설정

지난 연재에서는 상대의 날뛰는 주택가 야수가 공격을 하는 부분까지 다뤘습니다.
상대는 공격 후에 턴을 종료하고 이제 저희 차례입니다.


[ 저희의 7번째 턴 ]

탭 된 카드를 언탭하고, 서고 위에서 한 장 드로우를 합니다.


거대화를 뽑았습니다.

[ 손에 들고 있는 카드 ]



상대 생물이 모두 탭 돼있으니 엘프 대드루이드로 공격하겠습니다.
수목 엘프는 다음 턴 방어를 위해서 남겨두죠. 수목엘프야 그동안 애썼다!


대드루이드의 공격이 성공해서
상대방의 생명점이 16이 됩니다.


대지는 남는데 공격할만한 수단은 없군요.
여유가 되는 지금 들고있던 주문을 하나 사용해보겠습니다.
풍성한 수확을 써보죠!



생물뿐만 아니라 모든 카드는 대지를 제외하면 발동비용을 지불해서 사용한다는 점은 동일합니다.


발동비용은 5개,
주문의 종류는 집중마법(Sorcery / 소서리)입니다.


능력란을 읽어보시면 "당신은 조종하는 대지 한 개당 생명 1점을 얻는다."라고 써있습니다.
회복주문이군요!

언젠가 이야기했듯이, 집중마법은 자신의 메인단계의 아무 상황도 진행되고 있지 않은 평온한 상태에서만 쓸 수 있습니다. 바로 지금처럼요. 그럼 한번 발동시켜볼까요?





풍성한 수확을 사용했습니다!
총 7개의 숲을 갖고 있었기 때문에 생명점 7점을 회복해서 22점이 되었군요.
주문은 지속물이 아니라 소모적인 효과이기 때문에 발동되고 나면 즉시 무덤으로 갑니다.

더는 할 게 없으니 턴을 종료하겠습니다.


[ 상대 7번째 턴 ]

상대의 날뛰는 주택가 야수가 공격합니다!
저희는 방패로 미리 생각해둔 수목 엘프로 막겠습니다.



원래대로라면 주택가 야수의 공격은 저지되고 수목 엘프는 무덤으로 가야합니다.
그런데 방어자 선언이 끝나고 데미지 계산이 되기 전의 사이에서 주문을 발동시켜봅시다.


순간마법인 거대화를 써보겠습니다.
생물을 목표로 정해서 +3/+3을 시켜줍니다.


거대화를 쓸 타이밍은 방금 이야기한대로 '방어자 선언 후, 데미지 계산이 되기 전'입니다.



순간마법(Instant/인스턴트)은 이렇게 어떤 행동이 발생하고 있는 중간에 끼어들어갈 수가 있습니다. 앞에서 본 집중마법(소서리)은 이게 불가능합니다. 이야기했던 '평온한 상태'란 이런 것이 없다는 겁니다.

단순한 '끼어들기' 개념만이 아니라, 순간마법은 집중마법과는 달리 메인단계가 아니거나 자신의 턴이 아니라도 거의 모든 상황에서 쓸 수 있습니다. 생물 등의 특수능력 또한 순간마법과 동일한 타이밍에 쓰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또 한 가지 중요한 것은 능력의 '목표(target)'라는 문구입니다.
거대화의 능력을 보죠.

"생물 한 개를 목표로 정한다. 그 생물은 턴 종료까지 +3/+3을 받는다."

주문의 능력에 '목표'라는 단어가 들어가있습니다. 이것은 주문을 적용할 대상을 이야기하는 것인데, 이 목표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주문을 발동시키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만일 주문의 발동 이후에 목표가 갑자기 사라지게 되면 주문은 무효화 돼서 무덤으로 갑니다.


지금 거대화의 목표는 수목 엘프입니다.
만일 목표가 없다면 거대화를 발동시킬 수 없습니다.

앞에서 쓴 풍성한 수확은 목표가 필요없는 주문이라서 그냥 발동을 시켰던 것입니다.
능력을 보시면 '목표'라는 문구가 처음부터 없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풍성한 수확에는 목표라는 문구가 없습니다.


그러면 다시 돌아와서 거대화를 발동시켜보죠.
5/4인 날뛰는 주택가 야수가 공격하고 2/2인 수목엘프가 방어자로 선정되었습니다.
데미지 계산이 아직 이루어지지 않은 시점입니다.



수목 엘프에게 "거대화"





그리고 데미지 계산...





5/5가 된 수목 엘프와 5/4의 날뛰는 주택가 야수가 싸워서 둘 다 무덤으로 갑니다.
엘프가 살아남지는 못했지만 5/4 생물을 무덤으로 보냈네요.


전투가 끝났습니다.
상대가 산을 내려놓습니다. 강타뿔을 소환하고 턴을 종료합니다.





전투단계 후에는 다시 메인단계2가 시작되기 때문에, 전투 후에도 생물을 소환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메인단계1과 메인단계2는 순서만 다를 뿐 같은 개념입니다. 단, 대지는 '한 턴'에 한 번만 내려놓을 수 있습니다. 지금 대지를 내려놓을 수 있는 것은 메인단계1에서 대지를 내려놓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 저희의 8번째 턴 ]

탭 된 카드를 언탭하고, 서고 위에서 한 장 드로우를 합니다.


엘프 선지자를 뽑았습니다.

[ 손에 들고 있는 카드 ]



대지를 내려놓고 엘프 선지자를 소환하도록 하죠.
엘프 선지자를 소환하면 카드를 한 장 뽑을 수 있습니다.





엘프 선지자를 소환했으니 카드를 한 장 뽑습니다.


거대화가 또 나왔습니다.

[ 손에 들고 있는 카드 ]


거대화도 생겼으니 이번엔 엘프 대드루이드로 공격을 해보죠. 엘프 대드루이드는 2/2 이고 상대의 강타뿔은 4/3 입니다. 안 막으면 생명점을 깍을 수 있고 막으면 거대화를 써서 강타뿔을 무덤으로 보낼 수 있군요!


강타뿔이 방어했습니다! 거대화를 사용하겠습니다.



그런데 상대방도 뭔가를 해보려고 합니다.
엘프 대드루이드를 목표로 불타는 창을 발동시켰습니다.
불타는 창의 사용 타이밍은 '거대화가 효과를 발휘하기 전'입니다!



"플레이어 한명이나 생물 한 개를 목표로 정한다.
불타는 창은 그 목표에게 피해 3점을 입힌다."








전반적인 흐름을 우선 그림으로 보셨습니다.
설명을 하기 전에 옛날에 한 번 한 이야기를 다시 해보죠.
순간마법(Instant/인스턴트)은 매직의 꽃이며 가장 전략적인 카드입니다.

위와 같은 예는 매직에서 아주 자주 발생하는 상황입니다.
인스턴트는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사용할 수 있는 타이밍이 매우 자유롭습니다. 근데 그것뿐만 아니라 어떤 현상이 '발생하기 전'에 쓸 수도 있습니다. 늦게 발동되었음에도 불구하구요. 이건 스택이라는 룰로 설명되는데 다다다음 연재에서 설명할 예정입니다.

우선 잘 모르실 때는 이 두 가지를 알아두시면 됩니다.
1) 거의 대부분의 주문이나 능력은 발동된 다음에 효과가 발휘될 때까지 한 번 텀이 있다.
2) 그 사이를 '그 전에'라고 사용해서 순간마법이나 특수능력이 끼어들 수 있다.

순간마법은 게임을 놀라울 정도로 박진감 넘치게 만들어줍니다.
저 상황에서 만일 거대화가 손에 한 장 더 있었다면, '불타는 창이 데미지를 주기 전에' 다시 거대화를 써서 엘프를 살릴 수도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엘프는 +3/+3을 두 번 받아서 8/8이 되겠죠. 3점 데미지는 누적되구요.


공격이 실패했네요. 더 이상 할 수 있는 게 없으니 턴을 종료하겠습니다.


[ 상대 8번째 턴 ]

상대가 천둥아가리 지옥룡을 소환한 후, 부여마법 '화산의 힘'을 부여했습니다.


신속능력을 가진 용과 부여마법


부여마법은 능력에 적힌 효과를 대상에게 부여합니다.
대상이 없는 부여마법은 게임 전체에서 효과를 발휘하지요.
이 경우 화산의 힘은 천둥아가리 지옥룡에게 +2/+2와 산잠입 능력을 부여합니다.
(산잠입은 방어자가 산을 조종하면 그 생물은 방어가 안되는 능력입니다.)







천둥아가리 지옥룡은 신속능력이 있기 때문에 공격할 수 있습니다.
7/7이 된 지옥룡과 4/3 강타뿔이 공격을 하는군요.
드디어 계속 들고 있던 카드를 쓸 때가 됐습니다.


"목표 비행 생물을 파괴한다."
오래 들고 있었네요.


급추락은 비행능력을 가진 목표 생물을 파괴합니다.
7/7이 돼서 기세등등한 천둥아가리 지옥룡에게 선물해줍시다.





천둥아가리 지옥룡이 무덤으로 갔군요! 화산의 힘도 날아갔구요.
부여마법은 목표가 되는 대상에 붙어있는 지속물이기 때문에 대상이 파괴되면 같이 무덤으로 갑니다.

강타뿔의 4점 정도는 그냥 몸으로 맞아주죠. 생물이 없는 상황이니 선지자는 살려두는게 좋을듯하네요.

상대가 턴을 종료합니다.


[ 저희의 9번째 턴 ]

탭 된 카드를 언탭하고, 서고 위에서 한 장 드로우를 합니다.


분화구발굽 거대괴물을 뽑았습니다.

[ 손에 들고 있는 카드 ]


손에 카드가 다 없어지지만 분화구발굽 거대괴물을 소환하겠습니다.
신속능력도 있으니 바로 공격해보죠!


분화구발굽 거대괴물에게는 이런 능력이 있었습니다.

"분화구발굽 거대괴물이 전장에 들어올 때,
당신이 조종하는 생물들은 턴종료까지 +X/+X를 받고 돌진능력을 얻는다.
X는 당신이 조종하는 생물의 갯수이다."

저희가 조종하는 생물은 총 두 마리이기 때문에 모든 생물이 +2/+2가 되었습니다.
분화구발굽 거대괴물도 저희가 조종하는 생물이기 때문에 효과를 받습니다.

상대에게 10점의 피해를 한번에 줬네요. 끝이 보입니다!


[ 상대 9번째 턴 ]

상대가 협곡 미노타우르스를 소환합니다.




턴을 종료합니다. 방어를 하기 위해서 공격을 하지 않네요.


[ 저희의 10번째 턴 ]

탭 된 카드를 언탭하고, 서고 위에서 한 장 드로우를 합니다.


사냥감의 복수를 뽑았습니다.


기적(Miracle) 능력이 있는 카드를 뽑았습니다!
기적은 최근의 확장팩인 '아바신의 귀환'에서 나온 능력으로, 카드를 뽑자마자 기적비용을 지불하면 발동비용 없이 바로 발동시킬 수 있습니다. 능력을 자세히 읽어보죠.



"기적 (당신이 이 카드를 뽑을 때, 이 카드가 당신이 이번 턴에 뽑은 첫 번째 카드라면 당신은 기적 비용을 지불하고 이 카드를 발동할 수 있다.)"

녹색마나 하나만 지불하면 됩니다. 바로 발동시키겠습니다.

"생물 한 개를 목표로 정한다. 그 생물은 턴종료까지 +6/+6을 받고 돌진 능력을 얻는다. 이 턴에 그 생물을 방어할 수 있는 모든 생물은 그 생물을 방어한다."


기세를 몰아서 공격합시다!



여기서 주목하실 능력은 '돌진(Trample)' 능력입니다.
생물이 방어당하면 플레이어에게의 공격은 저지됩니다. 하지만 돌진 능력을 가진 생물은 방어하는 생물을 모두 파괴하고 남은 피해를 플레이어에게 입힙니다. 돌진 능력은 공격할 때만 발동됩니다.





대전에서 승리했습니다!
돌진 능력 덕분에 엘프가 상대방에게 1점 피해를 주었습니다. 거대괴물의 5점과 합쳐서 총 6점의 피해를 주었고, 생명점을 0점으로 만들 수 있었습니다^^


이것으로 게임이 끝났습니다. 추가로 대전을 할 수도 있고, 그대로 끝낼 수도 있겠지요.
집으로 돌아가더라도 그것이 끝은 아닙니다. 오늘의 게임에서 부족했던 점이나 떠오른 것들을 덱에 보완하는 작업이 남아있을테니까요^^




#6. 마치며...

튜토리얼이었지만 게임을 처음부터 끝까지 진행해보았는데 어떠셨나요?
카드만 살펴보거나 말로만 규칙을 보았을 때보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실제 게임은 훨씬 재미있고 역동적입니다! 더불어 다양한 종류의 덱들이 존재하지요.

이번 연재의 목적은 기본적인 게임의 흐름을 눈으로 보면서 이해하고 친밀감을 높이는데 있었습니다. '아~ 이런 게임이구나'라는 느낌을 갖게 해드리고 싶었죠. 그런데 처음 하시는 분들의 반응은 그 이상으로 좋았기 때문에 기분이 좋네요^^

매직을 하지않고 연재만 읽어보시는 분께도, 매직을 시작하신 분께도 이번 연재가 앞으로 매직을 접하시는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이걸로 3부작이 된 '게임 하는 법' 연재는 끝났습니다. 저에겐 참 길고 긴 편집의 시간이었군요...OTL 사실 그림 편집도 편집이지만 한글판 카드 이미지만 쓰려고 했던 것이 선택의 폭을 매우 좁혀줘서 고생했네요.


하지만 초보자분들을 위한 특집은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앞으로 최소한 3회에 걸쳐서 초보자 분의 의견을 반영한 연재가 나갈 예정이며, 그 중 3번째 연재 때는 이번 연재에서 조금 미흡하게 다룬 부분을 정식으로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초보자분들께서 읽으시면서 의견을 주시는 것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물론 초보자가 아닌 분들의 의견도 환영입니다!

다음에는 실재로 매직을 시작하는 법. 즉, 구입을 하는 방법에서 다뤄보려고 합니다. 이번 연재를 쓰는데 물어보시는 분들이 제법 계시더군요. 미리 말씀드리지만, 저는 매직을 파는 사람도 아니고 매직 판매와 관련된 어떠한 상점이나 회사와도 연관이 없습니다(...)

근데 이런데서 직접 점포나 사이트를 소개하는 것이 괜찮은지 모르겠네요. 한 번도 그래본 적이 없어서... 우리나라는 민주주의 국가이니 하고 싶은 말 한다는데 괜찮겠죠?^^;


2012-10-26 18:28:21 | [Comment(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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