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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PG의 역사
 

아래는 옛날에 논문 쓸 때 조사해서 정리했던 RPG의 역사입니다.
논문에 들어갈뻔 하다가 4차 수정 때 삭제되었던 부분이죠.
홈페이지 성격과 무관하지 않기에 올립니다.

그리고 요약 정리를 했기 때문에 내용이 많이 짧아졌는데, RPG의 완전 전통 기원은 아이들의 놀이 뿐만 아니라, 세계 각지에서 옛날부터 전해져 내려오는 '역사 재현' 축제 등에도 있답니다. 역사 속의 사건을 재현하거나, 혹은 그게 상징화 되어 의식처럼 변해서 특별한 축제날 마을 사람 모두가 배역을 맡고서 사건을 재현하는 것이죠. 아마 영화같은데서 비슷한 걸 보신 적 있을겁니다. 미국의 옛 군인들이나 전쟁애호가들이 남북전쟁 당시의 전투를 재현해서, 장군 A,B,C 혹은 병사 A,B,C 각각의 역할을 맡아서 배우처럼 연기를 하고 편을 갈라서 싸우는 장면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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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PG는 Role Playing Game의 약자로 이름을 그대로 풀이하면 역할을 연기하는 게임이다. RPG의 가장 단순하고 기본적인 형태는 어린이들이 행하던 전통적인 놀이 등에서부터 찾아볼 수 있지만, 현재 사용되는 개념의 RPG의 모태가 된 것은 1974년 개리 가이각스와 데이브 아네슨이 만들어낸 던전 앤 드래곤즈(Dungeon & Dragons)라는 게임이다.[1] 최초의 RPG인 던전 앤 드래곤즈는 1950년대 중반부터 존재해오던 워 게임(War Game)의 룰을 발전시켜서 만들어졌으며, 이것은 테이블의 위에서 종이와 펜을 가지고 진행하는 테이블 토크 RPG 게임이었다. TRPG라고도 불리우는 테이블 토크 RPG는 정해진 룰에 따라 게임 마스터가 진행자의 역할을 하고, 게임 참가자들은 그에 따라서 각자의 역할을 연기하며 과제를 해결해나가는 형태를 취하고 있었다.

RPG가 테이블에서 컴퓨터로 옮겨오게 된 것은 대학 기관의 메인 프레임 컴퓨터의 힘을 빌려서이다. 교육 전산화를 위한 시스템으로 도입된 PLATO의 고속 연산 능력을 이용하여 1974년부터 여러 종류의 RPG가 탄생하였다. 최초의 게임 중 하나인 Pedit5는 던전과 탐험, 몬스터와 같은 장르의 대부분의 특색을 이미 갖추고 있었으며, dnd에서는 현재까지도 널리 채용되고 있는 경험치 기반의 레벨 업 시스템이 갖추어지게 된다.

RPG가 일반 가정의 컴퓨터로 보급된 것은 1979년의 일이다. 던전 앤 드래곤즈와 톨킨의 팬이었던 리차드 개리엇은 1979년 아카라베스(Akalabeth)를 탄생시킨다. 아카라베스는 이후 가장 유명한 RPG로 이름을 날리게 되는 울티마(Ultima) 시리즈로 발전하여[2] 영향력을 행사한다. 또한 1981년 라이벌작인 위저드리(Wizardry)가 발매되면서 RPG는 대중적인 장르로 자리잡고, 이들을 토대로 발전하여 현재에 이르게 된다.[3]

RPG는 역할을 연기하는 놀이에서 시작을 했지만 컴퓨터라는 매체로 넘어오고 발전하는 과정에서 그러한 성격은 퇴색하게 된다. 현재의 RPG 장르가 갖고 있는 가장 큰 특징은 캐릭터의 성장과 스토리이다.[4] 현재의 RPG란 플레이어가 게임의 스토리를 따라가면서 자신의 캐릭터를 조작하여 성장시키며, 이 과정에서 탐험이나 전투와 같은 여러 가지 경험을 하게 되는 게임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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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재현, 『인터넷과 온라인게임』, 커뮤니케이션북스, 2001, pp180~181
The Oracle: Essays
http://www.rpg.net/oracle/essays/rpgoverview.html

[2] http://www.mobygames.com/game/akalabeth-world-of-doom

[3] Gamesutra.com - The History of Computer Role-Playing Games
http://www.gamasutra.com/features/20070223a/barton_01.shtml

[4] 앤드류 롤링스, 어니스트 아담스, 『게임 기획 개론』, 송기범 역, 제우미디어, 2004, pp.356~357


2012-08-20 01:17:48 | [Comment(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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