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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MORPG의 역사
 

앞에 쓴 'RPG의 역사'와 마찬가지로 옛날에 논문 쓸 때 조사했다가 버려지게 된 부분...홈페이지 성격과 무관하지 않기에 올립니다.

여기서 재미있는 것은 컴퓨터게임과, MMORPG(네트워크를 이용한 컴퓨터게임)와, RPG 셋의 출발점과 발전 양상이 완전히 다르다는 것입니다. 각기 서로 다른 의도를 갖고서 시작한 것이 일정 선을 지나면서 비슷한 줄기로 합쳐진 것이죠. 지금 올리는 것도 그렇고 제가 전에 올린 '전자 게임의 역사와 일본 게임에 대해서'에 컴퓨터게임의 시작 부분이 자세하게 써 있지 않은 게 조금 아쉽군요. 누가 무슨 의도로 개발해서 어떻게 나가는지 하나하나 보다보면 참 재미있는데 말이죠.


---------------------

MMORPG의 출발점은 네트워크 환경에서 구축된 컴퓨터 게임에 있다. 1969년 일리노이 대학에서 도입한 PLATO라 불리는 네트워크 시스템은 교육 전산화를 위한 시분할 시스템이었지만, 빠른 연산 속도와 온라인 네트워크 환경은 게임 플랫폼으로 활용된다. 1969년 최초의 멀티플레이어 게임인 스페이스 워(Space War)가 개발되었으며, 1974년에는 최초의 그룹 플레이 던전 게임인 오블리에트(Oubliette)가 탄생한다. 오블리에트는 던전 앤 드래곤즈의 영향을 받은 게임으로도 유명하다.

1978년 영국 에섹스 대학의 로이 트럽쇼는 리차드 바틀과 함께 최초의 머드 게임인 머드1(MUD1)을 완성한다. 텍스트 기반의 온라인 게임이었던 머드는 이후 다양한 버전으로 개발되기 시작한다. 장르 또한 분화되어서 어드벤쳐 머드나 사회형 머드와 같은 종류도 나오게 되지만, 현재의 MMORPG로 이어지는 것은 텍스트 기반의 롤플레잉 머드 게임이다. 이렇게 머드게임이 개발되는 과정에서 1985년 최초의 상업 온라인 게임인 메가워즈1(Megawars 1)이 서비스된다.[1]


1986년 루카스필름의 랜디 파머와 칩 모닝스타는 최초의 그래픽 기반 온라인 게임인 해비탯(Habitat)을 개발한다. 해비탯은 그래픽을 이용해서 온라인 가상 세계를 구축하였으며, 온라인 환경에서의 커뮤니티와 그로 인해 발생되는 다양한 사회적인 이벤트를 처음으로 접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예상치 못한 많은 문제를 안게 되었으며, 해비탯은 온라인 커뮤니티가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계기가 된다.[2]

1996년 최초의 그래픽 머드 게임이자 MMORPG라고 불릴 수 있는 게임이 출시된다. 3DO사의 메리디안59(Meridian59)와 넥슨의 바람의 나라가 그것이다. 메리디안59를 시작으로 북미에서는 1997년 울티마 온라인(Ultima Online), 1999년 에버퀘스트(Everquest)가 발매되었으며, 국내에서는 1998년 리니지가 발매되면서 MMORPG 시장이 본격적으로 활성화되기 시작했다.



-----------------------
[1]  마커스 프라이들, 『온라인 게임 기획 & 인터랙티비티』, 염태선 역, 정보문화사, 2003, pp.20~29

[2] The Lessons of Lucasfilm's Habitat
http://www.fudco.com/chip/lessons.html
Alternate Reality, The history of massively multiplayer online games.
http://archive.gamespy.com/amdmmog/week1/


2012-08-20 01:18:08 | [Comment(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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